계좌 관리 방법은? 통장 쪼개기 전략


오늘은 통장 즉, 계좌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장 혹은 계좌를 관리하는 최적화된 방법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통장 쪼개기가 추천되고 있죠. 그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이 추천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향 및 상황에 따른 통장 쪼개기

통장과 계좌를 사용하는 방식은 사람들마다 정말 다양합니다. 아마 돈이 많고 적고와 무관하게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 부류의 계좌관리 방식을 쓰고 있을겁니다. 첫번째는 하나의 통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식이죠. 월급을 포함한 모든 수입을 한 통장으로 받고 소비 역시 생활비, 여행, 용돈 등 모두 한 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용도에 따라 통장을 여러개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통장관리 방법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통장 관리 방식이죠.

첫번째 통장 관리 방식은 사실 크게 설명할 것이 없을 정도로 단순한 방식입니다. 한 통장에서 플러스 마이너스가 모두 일어나기 때문에 해당 통장이 마이너스 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방식이죠. 이러한 방식은 돈이 워낙 많아서 계좌가 마이너스 난다거나 이자나 수익 등의 적은 차이는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워낙에 수많은 입출금이 한 통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적 관리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방식은 아니죠. 물론 정말 성격이 꼼꼼해서 엑셀이나 다른 방식으로 계좌를 칼같이 관리 하고 있다면 이 방식으로도 잘 관리 할 수는 있겠죠.

두번째로 언급한 통장 쪼개기 방식은 효율적인 통장 쪼개기를 통해서 주어진 자금으로 자금 흐름을 효율화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방식이죠. 좀 더 상세한 통장 쪼개기에 대한 이야기는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을 네 개로 쪼개놓은 것처럼 돈이 네 개의 구멍에 나눠서 꽂혀있는 모습이다.





추천 통장 쪼개기 전략

통장 쪼개기를 추천하는 이유를 먼저 설명드리자면 정확하게 필요한 입출금 금액을 관리하기에 용이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통장에서 놀고 있는 돈을 최소화하고 체계적이고 자금을 관리할 수 있죠. 이는 돌발로 현금흐름이 악화되거나 돈이 부족하여 계획했던 일을 못 하는 등의 상황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용도의 통장 쪼개기가 추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월급 통장

첫번째로 반드시 필요한 통장은 월급 통장입니다. 수입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으로 이 통장에는 본인이 얻게되는 소득을 일괄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수입금액을 파악하고 배분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죠. 또한 이 통장에서 매달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는 관리비 등을 자동이체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관리비 등 빠져나가는 금액의 규모를 파악하고 남겨두어야 하죠. 관리비 등 정기이체 금액이 관리가 어렵다면 정기비용 이체 이후에 자금을 각 통장에 배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번에 보겠지만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비용이 아닌 생활비는 소비통장에서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통장에서 많은 금액이 놀고 있지 않도록 여유 자금은 재테크 통장으로 넣어서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소비 통장

다음은 생활비 등을 포함한 소비 통장입니다. 소비 통장으로는 생활비나 용돈 등 매월 생활에 필요한 소비금액을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매월 본인의 소비성향이나 패턴에 맞춰서 적정 금액을 넣어두는 통장입니다. 소비를 적절하게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면 이 통장에 넣는 금액을 계획적으로 설정하여 넣어두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금액을 통장에 넣고 펑펑 쓰다보면 소비금액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현상을 보게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적고 타이트한 금액을 넣는 것도 당연히 월말이 되어 자금 부족에 시달릴 수 있으니 적정수준을 미리 파악하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재테크 통장

다음은 재테크 통장입니다. 예금, 적금 혹은 주식, 채권 등 다양한 투자를 위한 자본금을 관리하는 통장이죠. 이 통장에는 항상 매월 수입의 일정 비율로 먼저 입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획적인 자산 축적을 위해서는 남는 돈을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계획적으로 월 일정금액을 투자에 활용하고 남는 돈으로 생활을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죠. 비율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워낙 수입이 사람마다 각 가정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본인이 판단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돈을 많이 모으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소비는 최대한 줄이고 생각보다 많다 싶은 수준으로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죠.


예비용 통장

마지막은 예비용 통장입니다. 비상금 통장이라고도 말하며 사람들의 성향 혹은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예상치 못한 비용에 대처할 수 있는 통장이죠.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비용에 자금관리가 너무 타이트 한 경우에는 대처가 어려우며 이는 불필요한 신용도의 하락이나 고금리 대출로 이어질 수 있죠. 항상 어느정도는 여유금액을 보유하고 있어야 유연한 자금관리가 가능합니다.


통장 관리 팁

통장을 관리하는 팁은 부가적인 이야기로 통장 쪼개기와 함께 개인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첫번째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무분별한 대출과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적절한 활용은 단기적인 자금 흐름을 개선할 수 있기에 하나의 자금 관리 방법으로 추천을 하죠.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하나 뚫어놓는다면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되는 단기 현금흐름 악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말 가끔 발생될 수 있는 상황을 위해 준비해두는 것이며 습관적으로 쓰는 것은 과도한 이자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활용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통장 관리 팁으로는 출금일 관리가 있습니다. 대개 자동이체 등을 통해서 관리비나 청약통장, 모임비용 등을 관리할텐데 이렇게 출금이 발생하는 날짜를 동일하게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 날짜는 수입이 들어오는 날짜와 최대한 가깝게 하는 것이 좋죠. 한번에 목돈이 빠져나가는 것이 기분이 나쁠수도 있겠지만 위의 방식이 불규칙하게 빠져나가는 돈 때문에 자금관리가 어렵거나 연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통장 관리 팁은 각 계좌에 필요금액을 소폭 상회하는 여유자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칼같이 통장의 자금을 관리한다면 자금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겠지만 예상치 못한 자금부족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혹 출금액이 예상보다 더 발생하거나 계산했던 금액에 누락이 생기는 등 문제로 계좌에서 돈이 부족한 살황이 생길 수기 있죠. 물론 큰 금액의 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너무 많지는 않은 여유자금으로 자잘한 비용에 대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통장이나 계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통장이나 계좌 관리가 돈 모으기의 기본기에 해당하는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셔서 안정적인 자산 축적의 바탕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