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액면가란? 얼마?

주식 관련해서 공부를 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접하다 보면 액면가라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하지만 액면가 자체가 실제 투자나 수익에 별 영향이 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죠.

주식 액면가란?

주식의 액면가는 기업이 처음 주식을 발행할 때 지정한 주당 가격입니다. 주식시장 상장 시에 기업은 액면가를 정하게 되어있죠.

액면가 개념

액면가는 기업이 상장 시에 자체적으로 정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액면가 자체가 큰 의미를 갖지는 않습니다. 표면적으로 1주당 지정된 금액인셈이죠. 실제 기업이나 주식의 가치와 무관한 금액입니다. 실제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가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결정이 되며 그 가격으로 기업의 가치가 판단되죠.

액면가는 기업에서 지정하는 가격이지만 설정 시에 기준이 있습니다. 상법에 의해서 최저 100원 이상으로 정하게 되어 있으며, 액면가로 지정할 수 있는 금액은 총 6가지로 제한됩니다.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이죠.

대개 코스피 종목들은 액면가로 5000원을 갖는 경우가 많고, 코스닥 종목들은 500원으로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면가와 자본금의 관계

액면가가 아예 기업과 무관한 것은 아닙니다. 기업가치와는 무관한 가격을 갖지만 액면가가 다른 의미를 갖긴 합니다. 바로 자본금과의 관계 때문이죠. 액면가는 기업이 상장하는 시점에 자본금으로 구성이 됩니다.

상장 당시에 액면가와 주식 수를 곱하면 자본금이 나오죠.

  • 자본금 = 액면가 × 발행 주식 수

위의 수식을 기준으로 발행 주식 수가 결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자본금을 기준으로, 액면가를 높이면 발행 주식 수가 감소하고 액면가를 낮추면 발행 주식 수가 증가하는 것이죠.

사진 속 지폐에 지폐에 쓰여져 있는 금액처럼 액면가는 주식의 표면에 쓰여져 있는 가격이다.

액면가 활용

액면가의 개념이 어떤 곳에서 쓰이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는 액면가 개념이 주식시장 곳곳에서 쓰이고 있죠.

액면분할

먼저 액면분할입니다. 말 그대로 액면가를 분할하는 것으로 액면가를 특정한 비율로 감소시키고 발행 주식 수를 그만큼 늘리는 것입니다. 총 자본금은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이죠.

이러한 액면분할은 주가가 너무 고가이거나 유통 주식 수가 너무 적어서 주식시장에서 저평가 받고 있는 경우에 많이 진행됩니다. 이런 상황의 주식은 액면분할을 통해 발행주식 수를 늘리고 주가를 낮추게 되면 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많은 투자자들의 유입을 가능케하죠.

가장 대표적인 삼성전자의 액면분할 사례를 보겠습니다. 액면가가 5000원이고 기존에 1주당 250만원 수준으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었던 삼성전자가 액면분할 후에 액면가가 1/50로 낮춰지면서 액면가 100원에 1주당 주가는 5만원 수준으로 낮아졌었죠.

실제로 200만원 이상의 주식은 개미들이 1주도 매수하기 부담스러운 가격이었으나 분할 후에는 국민주식이라고 불리면서 너도나도 매수를 했죠.

액면병합

다음은 액면분할의 반대개념인 액면병합입니다. 이 경우는 액면가를 높이면서 발행주식 수를 줄이는 개념이죠. 마찬가지로 액면병합을 한다고 해서 자본금이 변동되지는 않습니다.

거래되는 주식의 주가가 너무 낮거나 발행주식 수가 과도하게 많은 경우에 진행을 하죠. 조금은 비이성적인 이유일 수 있지만 거래되는 주가가 너무 낮게되면 해당 종목의 가치도 저가의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액면병합을 진행합니다.

관리종목 지정

마지막으로 볼 액면가의 활용은 관리종목 지정에서 나옵니다. 액면가와 관련해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경우는 주가가 너무 낮을 때 생겨나죠.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주가가 액면가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사실상 기업의 가치가 자본금 이하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시장가치가 과도하게 낮아지게 되면 문제가 된다고 시장은 판단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액면가 이하 -20% 이상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는 상황이 30일 이상을 지속하게 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관리종목 지정 후에도 90일 동안 액면가 이상으로 주가가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장폐지가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액면가의 개념과 활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액면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용에 익숙해지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