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센트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또 헷갈릴 수도 있는 것이 수수료 계산입니다. 다양한 금융 거래에서 수수료는 필연적으로 발생하죠. 대부분 수수료는 금액을 기준으로 퍼센트(%)로 부과가 됩니다. 이 수수료율을 가지고 실제 수수료를 구하는 것이 오늘 알아볼 내용이죠.




수수료란

수수료율 계산에 앞서 수수료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수수료는 특정한 절차나 중개를 행하는 경우에 보상으로 받게되는 요금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거래에서도 이러한 수수료가 있으며, 이체와 같은 은행업무나 공공업무 등에서도 수수료가 붙게되죠. 위의 예 외에도 정말 다양한 수수료가 존재합니다.

수수료들이 일상생활의 다양한 곳에서 부과되고 있기 때문에 계산방법을 잘 숙지하고 고려해야하죠.




수수료 계산방법

수수료를 실제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수수료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부과됩니다.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와 일정한 금액의 수수료죠. 간혹 두 가지가 혼합되어 있는 방식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정률 수수료

먼저 정률 수수료입니다. 정률 수수료는 퍼센트로 수수료율이 제시되는 경우죠. 정률 수수료는 금전적인 거래나 행위 등에서 많이 부과됩니다.

실제로 특정 금액을 이용하여 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래하는 금액에 일정한 비율로 수수료를 부과하죠. 정률 수수료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계산식으로 수수료가 계산됩니다.

  • 수수료 금액 = 거래금액 × 수수료율(%) ÷ 100

퍼센트 수수료는 100퍼센트를 기준으로 표기된 비율이기 때문에 금액을 계산시 100으로 나눠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거래금액 10000원에 수수료율이 3%라고 보면 계산식은 아래와 같죠

  • 10000 × 3 ÷ 100 = 300

300원이 수수료 금액으로 구해집니다. 굉장히 단순한 계산이죠. 퍼센트로 제시되는 모든 수수료율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정액 수수료

추가적으로 정액으로 기준이 결정되어 있는 수수료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수수료는 퍼센트 뿐만 아니라 특정한 금액으로 기준이 설정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따로 계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개 특정한 행위에 대해 부과되는 수수료로 해당 행위 한 건에 정해진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이죠.

예를 들어 은행에서 계좌이체에 수수료가 500원 부과된다면, 이체금액과 상관없이 이체를 한 번 하면 500원씩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퍼센트 수수료가 계속되는 거래로 쌓여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사진
수수료가 적은 금액처럼 보이지만 쌓이면 큰 금액이 된다



■ 연관 포스팅

  1. 증권사 이체 수수료 알아보기
  2. 환율 환전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3.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알아보기



지금까지 퍼센트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수료를 잘못 계산하게 되면 지속적인 추가비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