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급 보는 방법 및 분석

주식을 거래하다보면 다양한 정보들을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수급 역시 굉장히 중요한 정보이며 이를 이용해서 투자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죠. 그럼 주식 수급은 어떻게 보고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수급이란

주식시장에서 수급이란 매매 주체들의 동향을 의미합니다.

풀어 말하자면 개인, 외국인, 기관 등으로 표현되는 매매 주체들이 얼마나 주식을 사고 팔았는지 그 거래동향을 의미합니다. 매매의 시점과 주체에 대한 정보인 것이죠.

이러한 주식의 수급은 시장의 상황이나 종목의 상황을 판단 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참고하죠. 개별 종목의 수급 뿐만 아니라 코스피, 코스닥 등 시장의 수급, 더 나아가서는 국가의 수급까지도 관심을 갖습니다.


수급 분석

수급은 다양한 주식 정보와 함께 판단의 지표로 활용됩니다. 단독적인 정보로는 그 효과가 약할 수 있지만 중요한 정보임에는 틀림없죠. 수급분석이 주식 투자자에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전반적인 수급 분석

간단하게 수급을 표현하는 경우 수급이 좋다, 나쁘다라고 표현을 하게 되죠. 수급이 좋다는 의미는 외국인이나 기관의 대규모 매수 물량이 안정적으로 들어오고 있거나, 해당 종목의 세력이 매집을 하는 모습이 포착되는 경우 그렇게 표현을 합니다.

반대로 수급이 나쁜 경우는 외국인이나 기관의 대량 매도 물량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나 큰 지분을 보유한 세력이 물량을 털어내는 모습이 나오는 경우죠.

특히 의미없는 개인 투자자들만 계속해서 매수를 하는 모습은 수급이 꼬였다고 표현을 하죠. 산발적인 개인은 주가를 들어올릴만큼의 자금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한동안 주가 상승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투자자별 분석

각 투자자별로 매매패턴이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외국인

외국인 투자자는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투자자입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투자자들이 외국인으로 표기되며 해외의 대형 연기금과 투자기업들 자금도 외국인으로 분류되죠.

국내 증시 우량주들의 대부분은 외국인 지분보유 비율이 50%에 달할 정도로 국내 투자자금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잘 지켜봐야하는 매매주체죠.

당연히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율 변동에 민감한 모습을 보이며 환율이 하락하는 추세 속에서는 매수세가 들어옵니다. 환율 하락만으로도 환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반대로 환율이 상승하는 추세라면 매도세가 이어집니다. 가치가 떨어지는 원화를 빨리 털어야 환차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외국인 투자자들은 일부 단타 투자자를 제외하면 긴 호흡으로 투자를 이어갑니다. 장기간 매수나 매도가 이어지며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크게 개의치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매수/매도가 주가 변동으로 이어집니다.

대개 대형주들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고, 코스닥 내에 소형주들에는 잘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 규모가 작은 종목들은 외국인 매수나 매도가 아예 없는 경우가 많죠.



기관

기관은 다양한 국내 기관 투자자들을 의미합니다. 기관의 종류에 따라서 크게 연기금, 투신, 금융투자, 보험, 은행, 사모펀드, 기타금융으로 세분화됩니다.

각 투자 주체들은 투자성향이 다르며 큰 규모의 자금을 움직이기 때문에 종목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꽤 큰 편이죠.

다양한 기관 투자자들의 종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투신 : 펀드운용사
  • 연기금 :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등 공적기금
  • 금융투자 : 증권사 자체 자금 투자
  • 보험 : 국내 보험사
  • 은행 : 국내 은행
  • 사모펀드 : 사모펀드 운용사 (소수 투자자의 자금으로 운용하는 펀드)
  • 기타금융 : 창업투자사나 조합 투자자금

기관 투자자들 역시 외국인처럼 꽤 긴 시간에 걸쳐 투자를 진행합니다. 모든 기관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개 매수나 매도 한 방향으로 오랜시간 투자를 유지하죠.

외국인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자금 변동은 주가에 영향을 줍니다. 다만 기관 종류에 따른 특성도 볼 필요가 있죠.

국내 기관들 중에서는 투신과 연기금이 가장 큰 자금을 운용하며 주가 영향력도 큰 편이기 때문에 잘 지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바일과 pc 화면을 통해 수급을 보고 있는 투자자의 모습
투자종목을 고를 때 수급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개인

다음으로 개인 투자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개개인의 투자자들이 여기에 포함되며 흔히 개미투자자들이라고도 불리죠.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 매매주체로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하면 그 자금이 적은 편이죠.

개인투자자의 매수는 대형 종목에서 별로 안 좋은 수급으로 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주가를 끌어올리는 성향이 낮죠.

대부분은 저가에 매수를 시도하고 자본력도 대형종목들의 주가를 끌어올리기에는 적습니다. 하지만 작은 중소형 종목들에서는 종종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작은 종목에서는 개인이라고 표시되는 투자자들 중에 큰 자금을 끌어와서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들이 존재하죠. 이러한 경우는 과거의 주가흐름과 수급 등을 훑어보면서 세력의 존재와 매매패턴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연관 포스팅

  1. 주식 기본적 분석 / 기술적 분석 비교
  2. 주식 거래량 보는 방법



지금까지 주식 수급 보는 방법 및 분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수급이 투자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분석 데이터가 되는만큼 잘 알아두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