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면서 다양한 거래방식을 경험하게 됩니다. 정규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시간 거래를 포함해서 단일가 거래, 종가 거래, 그리고 동시호가까지. 모든 개념을 다 알아야 원활하게 주식을 거래 할 수 있죠.
동시호가란
동시호가 시간과 주문을 알아보기 전에 동시호가의 개념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동시호가는 주식거래에 있어 일정한 기간동안 호가를 모두 동시에 들어온 것으로 집계하고 이들 주문을 가장 공정하기 처리하기 위한 거래 방식이죠.
동시호가로 접수되는 주문들은 모두 동시에 주문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량의 주문이 접수된 후 거래가 진행되는 시점에 일괄로 단일한 가격을 적용해서 거래를 성사시키죠.
현재 주식시장의 전산시스템은 빠른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간혹 거래가 몰리거나 프로그램 매매 등으로 부하가 크게 걸리는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거래방식은 계속 유지되고 있죠.
시간외에 이루어지는 단일가 매매 역시 동시호가를 접수하여 10분 간격으로 거래를 체결시키는 것이죠. 사실상 두 용어는 같은 개념으로 보셔도 됩니다.
동시호가 거래시간
동시호가 거래시간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이 중에서 3가지 시간은 고정적으로 동시호가가 접수되는 시간이며, 나머지 1가지는 특정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동시호가입니다.
장 시작 전 동시호가
장이 시작 되기 전에 동시호가를 접수하는 시간입니다. 08:30분 부터 09:00시까지의 시간동안 이루어지며 이들 호가는 09:00시 장이 열리는 시점에 일괄로 거래로 체결됩니다. 즉, 30분 동안이 동시호가를 접수하는 시간이죠.
장 마감 전 동시호가
장이 마감 되기 전에도 동시호가를 접수합니다. 15:20분 부터 15:30분까지의 시간동안 주문접수가 이루어지며 장이 마감되는 시점인 15:30분에 거래가 일괄로 체결되죠. 10분 동안이 동시호가를 접수하는시간입니다.
시간외 단일가매매
시간외 단일가매매 역시 동시호가를 접수하여 거래가 체결이 되며, 거래시간은 16:00시부터 18:00시까지 두 시간 동안입니다.
이 경우에는 2시간동안 동시호가를 접수하여 일괄 체결하는 것은 아니고 10분마다 체결을 합니다. 10분 동안 접수된 주문을 10분이 지난 시점에 일괄로 계약체결 시키죠.
즉 실제 거래가 체결되는 횟수는 16:10, 16:20, 16:30 … 17:50, 18:00로 총 12번입니다.
특정한 조건에서의 동시호가
특정 조건에서의 동시호가를 보겠습니다.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동시호가를 접수하며 일부 종목이나 일부 시장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특수한 케이스이죠.
- 정리매매 종목 거래 시
- 서킷브레이커나 VI(변동성 완화장치) 발동 후
- 장 시작 후 상/하한가로 시작되는 종목
- 단기과열종목, 투자위험종목 등이 단일가거래 조건에 도달하는 경우
동시호가 주문방법
동시호가 주문은 간단합니다. 특별한 주문방식이 있는 것이 아니죠. 동시호가 접수 시에 거래를 희망하는 가격을 적어서 지정가 매수나 지정가 매도 주문을 넣으면 되는 것이죠.
다만 주문은 간단하지만 모든 주문이 거래로 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방식에 대해 잘 아셔야 합니다.
동시호가 체결방식
동시호가가 체결되는 방식은 다소 복잡합니다. 특히 거래가격의 결정이 헷갈릴 수 있죠.
동시호가를 통해서 매수와 매도 주문을 받고 최대한 많은 매수와 매도 거래가 체결되게 가격을 결정합니다. 동시호가 때 매수와 매도 지정가 주문이 계속 접수되고 이들 주문이 계속 쌓이죠.
이렇게 쌓여있는 주문들은 동시호가가 끝나는 시점에 최종적으로 결정된 가격으로 일괄 거래됩니다. 물론 해당 가격으로 거래 가능한 매수와 매도 수량만큼만 거래되죠.
쉬운 이해를 위해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매도주문 : 11원 4주, 12원 3주, 13원 4주
- 매수주문 : 10원 5주, 11원 6주, 12원 5주
동시호가에 접수된 주문이 위와 같다면 매수주문은 높은 가격부터 우선 체결이 됩니다. 매도주문은 낮은 가격부터 우선 체결이 되죠.
거래가 진행되는 가격은 매수/매도자의 주문가격이 아니고 접점을 찾아서 체결됩니다. 위에서 11원 4주는 더 비싼 가격에 매수해 줄 12원 4주가 있어서 거래가 체결됩니다. 12원 3주 중에서는 남아있는 12원 매수잔량 1주만 체결이 되죠.
즉, 12원에서 총 5주가 거래되는 것이죠. 11원 매도 주문자는 주문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에 매도되기 때문에 문제없고, 매수자 5주는 모두 희망가에 매수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죠.
동시호가 체결의 특징은 모두가 본인이 주문한 주문가보다 손해보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죠. 그 상황에서 최대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동시호가 체결 우선순위
동시호가 때 주문물량이 많으면 동일한 가격이나 시간 등에 주문이 들어올 수 있죠. 이런 경우에 대비하여 동시호가는 체결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우선순위는 가격, 시간, 수량, 위탁 순이죠. 이 순서에 따라 거래체결의 우선권이 생기기 때문에 각 조건에서 어떤 기준으로 선체결이 되는지 알고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 가격 우선 :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 /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 시간 우선 : 더 먼저 주문한 것이 우선
- 수량 우선 : 주문 수량이 많은 것이 우선
- 위탁 우선 : 위탁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당연한 팁이지만 동시호가에서 꼭 거래가 필요한 경우라면 본인이 생각한 가격보다 조금 높게 주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체 주문에 큰 영향을 주는 물량이 아니라면 체결가에는 큰 변화없이 선순위로 체결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 연관 포스팅
지금까지 주식 동시호가 거래시간 및 주문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동시호가에서 거래를 하게 되시는 경우가 있다면 위 내용을 참조하셔서 주문과 거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