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 주당순이익 뜻과 활용 방법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다양한 기업을 분석하게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분석과정에서 다양한 지표들을 보게 되죠. 오늘은 기업분석에 있어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EPS의 뜻과 활용을 알아보겠습니다.




EPS 개념

EPS는 영어 Earning Per Share 약자입니다. 한글로는 주당순이익이라고 부르죠. 주식 1주당 얼만큼의 이익을 창출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PS를 계산은 간단합니다. 주당이익이기 때문에 한해동안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총 주식의 수로 나누면 되죠.

  • EPS (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우선주배당금) / 발행 총 주식수

우선주 배당금을 제외하는 이유는 보통주를 기준으로 주당순이익이 계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분모의 총 주식수도 보통주의 주식수로 나누야하죠.




EPS 종류?

EPS를 계산하는 방식에 따라서 두 가지의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기본주당순이익희석주당순이익이죠.

기본주당순이익은 위에서 계산한 방식으로 구해지며 이익에서 우선주배당금만을 제외한 주당순이익입니다.

희석주당순이익은 여기에 잠재적 보통주 발행을 고려한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보통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스톡옵션 물량 등을 모두 반영한 주당순이익입니다.

  • 희석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 우선주 배당금 + 조정액) / (보통주 주식 수 + 잠재적 보통주 주식 수)




EPS 활용

EPS는 다양한 지표의 계산에도 이용이 가능하며 그 자체로 기업의 분석지표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식으로 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가치 판단

첫번째로 기업 주식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주당 이익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죠.

주가가 오르는지 내리는지와 무관하게 EPS가 증가하는 기업은 꾸준히 주당 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이죠. 주식의 가치는 기업의 전체 이익보다도 1주당 이익으로 보는게 맞기 때문에 주식의 가치가 늘고 있다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기업의 이익이 늘지 않더라도 총 발행 주식 수가 줄어든다면 한 주식이 가진 가치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EPS로 주식의 가치를 판단 할 수 있죠.

기업의 이익이 점점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EPS의 증가로 이어진다.
1주당 순이익을 의미하는 EPS는 의미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배당여력 판단

배당여력 역시 판단이 가능합니다. 기업이 순이익을 거두게 되면 남는 이익금을 세 가지로 용도로 활용합니다. 다시 투자에 활용하거나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환원, 혹은 사내 유보금으로 쌓아두게 되죠.

순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배당에 투입 할 수 있는 자금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게다가 배당은 주식 한 주당 일정한 금액으로 지급이 됩니다.

EPS가 증가한다는 것은 기존보다 더욱 많은 배당을 줄 여력이 생겼다는 것이고 감소하는 것은 기존보다 배당여력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죠.

PER 산출 지표

EPS는 많은 투자자들이 기업의 분석에 활용하는 PER을 구하는데 활용됩니다. 기업의 주가를 EPS로 나누면 그 값이 바로 PER이죠.

굉장히 간단하게 PER을 구할 수 있는 산출식이죠.

  • PER = 주가 / EPS

위의 수식을 역으로 활용해서 주가를 산출하거나 EPS를 산출하는 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두 가지 지표 모두 기업의 기본적 분석에 아주 유용한 지표이니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비교해보기
  2. 경제상황별 투자 방법 추천
  3. 주식 거래량 분석 방법 알아보기



지금까지 EPS(주당순이익)의 뜻과 활용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양한 지표들을 잘 숙지하셔서 투자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