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공모주 청약 종목 선택 방법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한방에 큰 수익을 안겨주지는 않지만 나름 안정적이고 쏠쏠한 수익을 주다보니 많은 분들이 청약을 하고 있죠.
하지만 최근 종목별 수익률이 큰 차이가 나면서 옥석가리기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청약 종목을 선택하면 좋을지 그 기준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종목 선택 기준
공모주 청악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에 앞서 먼저 공모주의 개념과 청약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는 비상장 기업이 증시에 상장하는 과정에서 청약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공모의 대상이 되는 기업의 주식를 말합니다. 좀 더 상세한 개념과 청약의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에서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여 청약 여부를 결정해야 할까요? 여기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자세하게 분석을 하면 할수록 당연히 더 청약투자의 성공률은 올라가죠.
하지만 많은 공모주 청약 종목의 세세한 분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고려하면 좋은 기준 5가지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청약을 할 때 고려하는 5가지 기준이죠.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먼저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입니다.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에 앞서 기관들을 대상으로 먼저 수요예측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을 거쳐서 최종 공모가가 결정되죠. 기관들은 희망 공모가를 제출하고 함께 의무보유 확약에 대한 정보도 제출하죠.
여기서 나오게 되는 중요한 정보는 총 3가지입니다. 기관 경쟁률과 최종 공모가, 의무보유 확약비율이죠.
먼저 기관 투자자 경쟁률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쟁률은 대개 높게 나오기 때문에 정보로서 활용도가 최근에는 좀 낮아지고 있지만 경쟁률조차 낮은 종목들은 청약대상에서 제외하기에 좋습니다.
정해진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쟁률이 1000:1 보다 낮은 경우에는 잘 살펴볼 필요가 있죠. 공모금액이 커서 그런 것인지 정말 공모주의 매력도가 낮은 것인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확정 공모가
다음은 공모가입니다. 공모가도 중요한 요소로 직관적으로 청약을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이죠.
기관들의 희망공모가를 종합하여 최종공모가 결정이 되는 것으로 기관들이 공모가 밴드 범위내에서 가격을 제출합니다. 밴드 안에서라면 높게든 낮게든 자유롭게 제출이 가능한 것이죠.
워낙 기관투자자들이 희망공모가를 높게 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 좋은 종목들은 최상단 밴드 위로 넘어가서 공모가가 결정되었죠. 공모가가 공모가 밴드를 기준으로 최상단이 아니라면 최근의 공모주 청약 분위기에서는 좋은 종목이 아닙니다.
종목에 대한 가치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최상단 혹은 초과에서 공모가 결정된 종목만 청약을 하셔도 큰 손해는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죠.
의무보유 확약비율
마지막 기준은 의무보유확약 비율입니다. 이 요소는 상대적으로 앞의 두가지 요소에 비해 판단 기준으로의 효과는 약한 편입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기관이 장기간 공모주 매도를 하지않고 보유하겠다고 한 기간과 주식수에 대한 정보입니다. 비율이 중요한데 5%를 기준으로 이 아래의 비율이라면 별로 안 좋은 종목일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의무보유확약은 변수가 좀 많이 있는 편이어서 엄청 높더라도 별로인 공모주도 많고, 조금 낮은 편이어도 좋은 공모주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참고치 정도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종 및 사업
다음은 업종과 사업입니다. 이건 좀 정량적인 가치판단 기준은 아니지만 공모주에서는 꽤나 중요합니다.
공모주 자체가 아직 상장을 하기 전의 종목들이기 때문에 나름 적정한 가격으로 상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에는 시장의 다양한 이슈나 심리가 덜 반영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미 엄청난 가격을 보여주는 테마주들과 같이 엮일 수 있다면 큰 상승이 예상되는 것이죠. 게다가 공모주 자체가 변동성이 큰 종목이다보니 투자심리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해당 종목의 업종과 사업은 이러한 테마나 이슈에 엮일 수 있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단기와 중장기 자금들이 몰리기에 좋은 시장 주도 업종이나 산업군 종목들은 성공 가능성이 높죠.
전통적인 제조업 등의 공모주보다는 성장성 있는 산업의 공모주들이 더 큰 관심을 받는 것은 시장에서 당연한 일입니다.
청약당일 경쟁률
청약당일의 경쟁률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실 아무것도 모른다면 이것만 보고 투자해도 괜찮죠.
해당 종목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를 표현해주는 것이고 곧 수요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이 수치가 높을수록 그만큼 인기가 많은 종목이고 대박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경쟁률에서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청약규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죠. 공모금액이 100억짜리인 회사와 1000억짜리인 회사에 똑같이 1조가 몰린다면 경쟁률은 100:1과 10:1로 10배가 차이나게 됩니다.
물론 후자가 훨씬 경쟁률은 낮지만 몰린 자금은 사실상 똑같은 것이죠. 물론 그럼에도 시가총액이나 해당 종목 유통주식수를 고려하면 전자의 경우가 상승 가능성은 더 높긴 합니다.
결국 동일한 공모금액의 종목이라면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 후의 상승 가능성도 높고, 공모금액이 차이가 난다면 유사한 규모의 공모주와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죠.
■ 연관 포스팅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종목 선택 기준 및 팁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좋은 종목에 선택적으로 잘 청약하셔서 손실 없는 공모주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