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환불 관련 팁

공모주 청약이 요즘 꽤나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금리 시대임에도 공모주 청약의 열기가 꽤나 이어지고 있죠.

공모주 청약을 진행 할 때, 워낙에 큰 자금을 투입해서 증거금으로 묶어놓고 하게 되죠. 그 때문에 꼭 알아두고 신경쓰면 좋은 팁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소한 듯 하지만 의외로 생각보다 중요한 정보이고 잘 챙겨봐야 할 내용들이죠.




공모주 청약 환불 팁

공모주 청약을 진행 할 떄, 환불과 관련하여 알고있으면 좋은 팁 총 4가지를 차례대로 정리했습니다. 모두 중요한 내용이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 환불일을 꼭 체크하자

첫번째는 공모주 청약 환불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공모주 청약 환불일은 영업일을 기준으로 2일 후라고 하지만 종목들마다 주말이 끼거나 하는 등으로 인해 차이가 좀 있죠.

이게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자 때문입니다. 균등배분 물량에만 청약하는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큰 목돈을 묶어두는 경우 하루에 이자가 생각보다 크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1억원에 6%의 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면 1년에 이자가 600만원이고, 1달로는 50만원입니다. 30으로 나누면 하루에 1.66만원의 이자가 발생하게 되죠.

공모주 청약에서 하루를 더 예치하게 되면 거의 2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더 손해보게 됩니다. 본인이 공모주 배정을 받아서 수익을 거두게 되는 금액이 얼마일지 미리 판단해보고 이자와의 차이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죠.

이자가 수익보다 더 많다면 공모주 청약을 하면 안 되고, 비슷한 수준이거나 애매하다고 생각이 되면 공모주 청약을 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모주 청약 환불계좌를 꼭 설정하자

공모주 청약을 진행 할 때, 모든 증권사에서 돈이 환불되는 계좌를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별도 수수료 없이 지정한 본인 명의 계좌로 환불을 해주죠.

환불계좌가 중요한 이유는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자때문입니다. 환불계좌를 별도로 지정하게 되면 본인이 대출상환을 하게되는 마이너스 통장으로 지정이 가능하죠. 물론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으로도 이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권사 계좌에 그대로 있게 되면 이자도 없고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되죠. 혹시라도 환불금을 깜빡하게 된다면 그 비용이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대출금으로 투자를 했든 안 했든 자동으로 이체해준다면, 혹시 모를 초과비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환불과 관련한 정책을 의미하는 영어단어
공모주 환불과 관련하여 잘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 있다.



후속 공모주 청약일과 환불일을 함께 체크하자

후속 공모주 청약일과 환불일을 함께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경우는 후속 공모주가 정말 괜찮은 종목일 때 더욱 중요하죠.

공모주 청약을 하면 환불금이 몇 일 후에 나오기 때문에 날짜가 안 맞는 경우에는 원하는 공모주에 청약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에 진행되는 청약 종목의 환불일과 후속 공모주 청약일을 비교해봐야죠.

물론 동일한 날짜라면 환불이 아침 일찍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속 청약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환불일이 더 뒤라면 후속 청약 종목의 가치를 판단하여 넉넉하게 자금을 남겨두거나 일부라도 남겨둬야 하죠.

이러한 과정은 최소화 공모주의 가치를 어느정도 판단하는 판단력을 필요로 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이자비용을 판단하는 것 역시 대략적인 수익에 대한 감이 필요하죠.



환불일에는 일정이나 알람 등을 통해 이중으로 관리하자

대개 공모주 청약이 이루어지고 남은 금액이 환불 될 때, 문자나 카카오톡 등으로 증권사에서 알림을 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은행에 입금되는 경우에는 은행에서도 알림을 주죠.

하지만 이러한 알림은 아침 이른 시간에 오는 경우가 대다수가 이때에는 대부분 계좌를 확인하거나 정리할 정신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항상 좀 더 시간이 흐른 오전이나 오후에 계좌를 정리하죠.

여기서 말하는 정리는 큰 자금은 저금리 통장에 오래 두지 않도록 이체를 하거나, 마이너스 통장 자금 등을 끌어쓰는 경우에 상환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모주 청약에 큰 증거금을 낸 경우에는 환불금액이 크기 때문에 이자가 꽤 크고 신경을 써야합니다. 혹시라도 깜빡하면 손실이 크죠. 그렇기 때문에 굳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후에 일정이나 알람 등을 통해 이중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꽤 도움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일정표로 관리하면서 수시로 확인을 해보기 때문에 잊지 않고 해당일에 정리를 마무리합니다.



■ 연관 포스팅

  1. 공모주 물량 배정방식 정리
  2. 공모주 청약 종목 선택 기준 및 팁 알아보기
  3. 공모주 청약 시작시간 / 마감시간 알아보기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환불 관련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 환불금이 큰 금액의 자금인만큼 잘 관리하셔서 새어나가는 돈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