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및 투자 팁

주식을 투자하시다보면 동일한 기업의 주식이 여러개로 존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종목명 옆에 ‘우’라는 글자가 추가로 쓰여진 종목들을 포함해서 말이죠. 이러한 종목들을 처음 보시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의 팁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보통주와 우선주는 그 권리와 권한, 배당율, 보상순위 등 다양한 차이가 존재하는 주식이며 그 특징을 잘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보통주란

보통주는 일반적인 주식으로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업의 의결권을 갖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투표에 참여하는 등의 행위가 가능하죠.

대부분 우리가 거래하는 종목들은 보통주에 속하며 우선주나 후배주 등의 특별주식에 비해 그 권한이나 권리가 더 큰 주식이죠. 일반적으로 상장되는 주식들은 보통주가 상장되는 것입니다.

보통주의 표시는 따로 특별한 표식이 없습니다. 그냥 종목명만 적혀있는 주식들은 모두 보통주인 것이죠.

보통주는 보상의 순위가 우선주에 비해 후순위입니다. 투자를 한 기업에 문제가 생겨서 파산을 하거나 빚잔치를 한다면 자산배분의 순서가 제일 후순위죠.

보통주에는 의결을 통한 경영권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의 문제에도 어느정도 책임을 져야하는 구조이죠. 일반적인 보상의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 직원급여 > 세금 > 채권 > 우선주 > 보통주



우선주란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특별주식의 종류로 경영에 대한 참여권이 없습니다. 즉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고 투자의 목적으로 주식을 보유해야 하는 것이죠.

아무 기업이나 막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대개 우량한 기업들이 경영권에 대한 손해가 없이 추가 투자금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발행하죠.

우선주는 종목명의 끝에 ‘우’라는 표기를 하여 보통주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선주 발행이 2, 3차로 이루어진 기업은 2우B, 3우B 등 우선주 종류가 더 있기도 하죠.

의결권이 없는 단점은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로 보완합니다. 투자의 매력도가 떨어지는 부분을 배당과 자산 처분 시 우선순위를 주면서 상쇄시키죠. 기업이 어려운 상황으로 자산을 매각하면 배분의 우선순위가 보통주보다 높으며, 자세한 순위는 위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주 vs. 우선주 차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첫번째는 의결권의 차이죠. 의결권이 있는 것이 보통주 없는 것이 우선주입니다. 의결권이 있다는 것은 주주총회 등에서 투표를 통해 경영에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두번째는 배당의 차이입니다. 배당을 더 많이 주는 것이 우선주, 적게 주는 것이 보통주죠. 통상적으로 배당률을 우선주가 좀 더 높게 잡습니다.

세번째는 보상의 우선순위입니다. 보상의 우선순위는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높으며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성을 갖게 됩니다. 물론 주식의 특성상 세금이나 채권 등에 비해서는 후순위이긴 합니다.


과거에 종이로 발행된 주식증서로 삼성전자 보통주이다.
과거에 종이로 발행되었던 주식 증서 (삼성전자 보통주)



보통주 우선주 투자 팁

보통주와 우선주 투자는 투자자의 상황과 주가 상황 등을 함께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상황에서 어떤 종목들을 투자하는 편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 투자 추천 상황

기본적으로 배당이 적은 종목들이라면 우선주의 매력도가 확 떨어집니다. 우선주의 장점인 배당을 더 많이 받더라도 상대적으로 보통주에 비해 저평가 되는 것이 우선주인데 배당이 적다면 정말 매력도가 낮겠죠.

심지어 어떤 기업들은 배당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우선주에 투자 할 유인이 거의 없다고 봐야하죠. 기업이 망하는 것을 가정하고 투자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보상순위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주 대비 우선주의 가격이 평소보다 높은 수준에 있는 경우에는 우선주보다 보통주 투자가 유리합니다. 당연히 우선주가 고평가 되어 있는 상황이니 보통주 투자가 좋겠죠.



우선주 투자 추천 상황

우선주 투자가 유리한 상황은 배당을 많이 주는 경우입니다. 배당주들은 배당율이 높고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노리는 경우라면 더욱 매력적인 투자가 될 수 있죠.

우선주의 가격이 평소보다 보통주 대비 낮은 비율이라면 투자를 고려해 볼 만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는 대개 어느정도의 비율로 가격이 유사하게 움직이며 이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 다양한 이슈로 다시 차이가 좁혀질 가능성이 크죠.

간혹 우선주들에 우호적인 시장상황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우선주들에 시장이 관심을 갖는 경우로 이러한 경우에는 우선주 투자를 통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죠.

이런 시기에 우선주는 유통 수량이 적은 탓에 가격이 과도하게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투자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죠.



■ 연관 포스팅

  1. 경제 상황에 따른 투자방법 추천
  2. 국내 고배당주 순위 알아보기
  3. 주식 투자 비용 – 세금, 수수료 알아보기



지금까지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및 투자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념을 잘 알고 적절하게 잘 투자하신다면 동일한 기업에 투자하면서 더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